Hot Trend I

한국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서비스‘ 시작

실시간 트렌드 키워드 아직 불안정

프로모티드 제품군 성별 옵션 추가로 타게팅 기능 강화

윤윤미 사원 ymyoon@medicompr.co.kr | 70

 

트위터가 영국 일본에 이어 한국에도 지사를 설립하고 한국어 서비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11일 오스만 라라키(Othman Laraki) 트위터 해외사업부문 부사장은 서울 삼청동에서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서비스를 시작으로 한국 사용자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는 서비스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 시작되는 한국어 ‘실시간 트렌드 서비스‘와 그가 소개한 트위터 글로벌 사업 모델인 ‘프로모티드 제품군‘에 대해 알아보자.

실시간 트렌드 서비스 (Trends Service)
 

11일부터 트위터 한국어 트렌드 서비스가 시작됐다. 실시간 트렌드는 현재 트위터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뉴스, 음악, 영화 등 다양한 관심사와 주제를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서비스다. , 트위터가 트위터 상의 주목 받는 토픽과 이슈의 가이드가 되어주는 셈이다. # 표시는 해시태그(hashtag)‘#나로호과 같이 트위터 이용자에게 대화 주제를 던져 트위터 이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한다. 트위터 코리아가 12월에 있을 대선을 위해 계획중인 대선 특집 페이지는 ‘#대선을 활용해 트윗 검색 기능을 강화하고 이용자들이 해당 키워드에 대한 대화를 보다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트위터는 미국 대선을 주제로 특집 페이지(http://election.twitter.com)를 내놓은 바 있다. 특집 페이지에서는 트윈덱스(Twindex)’라는 트위터 정치 지수를 제공한다. ‘오바마롬니를 언급한 일 평균 4억개의 트윗을 분석하여 분석하여 0~100까지의 지수로 표기하여 유권자들의 실시간 호감도를 보여준다. 선거 관련 트윗 중 정책 관련 키워드로 분류하여 멘션 수와 트윗 원문을 볼 수 있도록 지원, 대선 관련 다양한 토픽에 대한 트위터리안들의 실시간 반응을 살필 수 있게 했다.


트위터 미국 대선 특집 페이지의 토픽 코너

한편, 한국어 실시간 트렌드는 키워드 추출이 아직 불안정한 상태이다. 트렌드 코너에서 보여줘야 할 유의미한 키워드가 아닌 일단’ ‘할 수’ ‘있네요와 같은 단어들의 나열이라는 지적이 많다. 트위터 이용자들 사이에서도 트렌드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키워드에 대한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한 트위터리안(@RealKaracha)오늘도 트위터 한국 트렌드는 아무 생각이 없다한 번’, ‘할 수’ ‘하다가와 같은 키워드가 포함된 화면을 캡처하여 첨부하기도 했다. 트위터 코리아가 실제 트렌드를 대표할 만한 키워드를 제시하는 데까지는 아직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한국어 서비스에 대한 트위터리안들의 반응

 

프로모티드 제품군( Promoted Product)
 

2010 4월부터 시작된 프로모티드 제품군은 트위터의 글로벌 사업 모델이다. 프로모티드 제품군은 기업이 트위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는 데에 유용하며 현재 미국, 캐나다, 영국, 일본 등의 나라에서 운영되고 있다.  프로모티드 제품군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뉘어진다.

 

▶프로모티드 트윗(Promoted Tweet): 트위터 검색창에 해당 키워드 검색 시 트위터 상단에 보여지는 광고 상품. 해당 광고주 계정의 팔로워의 타임라인에 올라가며, 광고주들이 원하는 트윗을 지정하여 프로모티드 할 수 있다.

▶프로모티드 트렌드(Promoted Trend): 트렌드 토픽에 광고주의 키워드를 노출시켜주는 광고 상품. 이용자들에게 광고주들이 홍보하는 시간, 문맥, 이벤트와 연관성이 큰 트렌드를 보여준다. , 인기도 면에서 적정선을 넘지 못하면 프로모티드 트렌드가 될 수 없다.

▶프로모티드 계정(Promoted Accounts): 트위터 이용자에게 새로운 친구 추천(Who to Follow) 기능에 광고주의 계정을 노출시켜주는 광고 상품

 

이미 미국에서는 삼성모바일유에스(@SamsungMobileUS)가 프로모티드 상품군의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갤럭시S3를 출시하면서 프로모티드 트윗이나 계정을 통해 제품 관련 이슈를 노출시켰다. 이 달 출시한 갤럭시노트2 역시 홍보 영상을 프로모티드 트윗을 통해 확산되고 있다.


▲ 삼성모바일유에스(Samsung Mobile US) 트위터 계정의 프로모티드 트윗

최근에는 프로모티드 제품에 위치, 모바일, 관심사에 이어 성별을 추가하는 기능이 생겼다. 이전의 프로모티드 제품군은 이용자의 모바일과 위치, 해시태그와 트윗 메시지로 이슈를 찾아 광고 타겟 설정을 해왔다면 이제는 성별에 따른 타겟 설정도 가능하게 된 것이다. 성별에 따라 제품 관심군을 나누어 접근한다면 프로모티드 제품군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광고활동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